본문 바로가기
따라하기

윈도우에서도 맥 처럼 CapsLock키로 한영 전환하기

by 실론코리아 2022. 2. 8.

윈도우에서도 맥 처럼 CapsLock키로 한영 전환하기

 

저는 집에서는 이제 (구형이 되어버린) 맥북프로를 사용하고 있고, 회사에서는 윈도우PC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구입한 로지텍 MX Keys for Mac 키보드를 집에서 맥북과 함께 사용하다보니, 점점 최신 macOS에서 도입된 캡록(CapsLock) 키로 한영 입력언어를 바꾸는 것이 익숙해지더군요.

이 기능은 macOS Sierra 부터 도입되었는데, 평소 거의 사용할 일이 없는 CapsLock 키에 생명을 불어넣어준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찌되었든 혹시 윈도우에서도 우측 Alt키 대신, CapsLock키로 한글과 영문 입력을 전환할 수는 없을까? 해서 찾아보니, AutoHotKey를 통해서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공유해봅니다. 세팅을 완료하니 윈도우와 맥을 병행애서 사용하는 유저라면 한영 전환 습관을 그대로 통일할 수 있어 정말 편하더군요.

 

윈도우에서도 맥처럼 CapsLock키로 한영 언어입력 전환하기

 

:: AutoHotKey 다운로드 하러 바로가기 ::

먼저 오토 핫 키 (AutoHotKey)라는 유틸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를 완료하고 나면 지금부터 우측 알트(Alt)키 대신 CapLocks키로 언어전환을 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만들 건데요. 메모장에 아래에 내용을 복붙해서 파일로 저장을 하면 되는데, "CapKE.ahk" 정도의 네이밍으로 저장을 해줍니다. 여기서 핵심은 .ahk 확장자로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죠.

capslock::
KeyWait, capslock

if A_TimeSinceThisHotkey >= 250 ; in milliseconds.
	SetCapsLockState, % (State:=!State) ? "On" : "Off"
else
	Send, {vk15sc1F2}
return
적당한 이름을 쓰고, 확장자는 ahk로 바꾼뒤 저장해주자.

위에 파일을 직접 만드는 것이 귀찮다면 그냥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셔도 됩니다.

CapKE.ahk
0.00MB

자, 직접 만든 CapKE.ahk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주면 되죠 ^^

시작 프로그램 폴더의 경로는 보통 C:\Users\(사용자계정이름)\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인데요.

찾기 어렵다면 탐색기 주소입력란에 %App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쳐도 되고, shell:startup 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쳐도 됩니다.

shell:startup
%App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시작프로그램 폴더 안에 생성한 CapKE.ahk 파일을 넣어두자

자 이에 해당 .ahk 파일은 매번 윈도우가 부팅 된 후에 적용이 될 것입니다. 그럼 자동으로 캡록(CapsLock)키를 한영전환키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재시작 필요없이 바로 캡록 키로 한영 전환을 하려면, CapKE.ahk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한번 실행해주면 되겠죠? ^^

저는 회사 윈도우서도 맥북을 사용하는 것처럼 이렇게 AutoHotKey와 스크립트 설정 조합을 통해 캡록(Capslock)키로 한영전환을 하고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