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한 수입업자분이 당사에 문의를 한 내용인데
이분은 중국 수출자에게 DDP조건으로 수입을 하였는데 인보이스상엔 FOB로 기재가 되어 있어
중국쪽에 문의를 하니 자신들은 DDP란 없고 FOB만 진행하니 이대로 하라고 했다고 합니다 .
그래서 이건 아니다 싶어서 해당건은 중국수출자에게 대행업체를 통해 진행하겠다 하시고
당사에 FOB와 FCL진행에 대한 조건들을 물어보시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중국수입을 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중요한 인코텀즈에 대해 전달을 드리려 합니다 .
인코텀즈는 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를 줄여서 INCOTERMS라고 합니다 .
국제 상업회의소에서 국가간의 무역이 성행하다보니 각 각의 용어들이 달라 혼선을 주게 되니
각국의 무역용어와 무역 조건을 국제 규칙으로 하여 매도인(수출자)과 매수인(수입자)사이의
의무를 규정하게 됩니다 .
국제 거래의 책임소재를 정의하는 11가지 규칙을 만들어 모든 상업용 인보이스에 요구하는데
상품이 거래되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되는 업무와 위험, 비용등에 대한 설명들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인보이스에 기재된 내용이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책밈소재를 따지는 중요한 증거이기에
개인적으로 수출자와 직접 무역조건을 정하실 때는 해당 내용을 명확히 알아야 나중에 불상사를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 이게 바로 인코텀즈의 11가지 규칙입니다 .
위 11가지 규칙을 보시면 어디까지가 수출자의 의무이고 어디서부터가 수입자의 의무인지 알수 있을것입니다 .
이중에서 중국무역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몇가지만 좀 더 설명 드리겠습니다 .
1.FOB
FOB조건은 본선 인도조건으로 수출하는 제품을 판매자가 수출항구에 정박한 수출선박에 ON BOARD
즉 배위에까지 적재해 주는 조건으로 제품을 만들어서 중국 현지 배송하여 정박된 선박에 적재하는데까지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
만약 현지배송중에 파손되었거나 분실되었다면 모두 판매자의 책임인거죠.
선박에 적재이후 국내에 입항되어 통관되는 모든 일련의 과정은 수입자의 몫입니다 .
쉽게 말해 선박에 제품 실을때 까지 발생되는 비용과 위험은 판매자 부담
선적이후 국내 통관과 배송에 대한 비용과 위험은 수입자 부담입니다 .
인보이스상 중국수출자가 USD 15000 FOB WEIHAI라면 위해항구에 수출선까지 선적해 주는데 비용이
15000달러라는 의미입니다 .
그이후 비용과 위험은 한국 수입자분 몫인거죠.
2.CIF
CIF조건은 국제운송료와 보험료까지 포함된 인도조건이라는 의미입니다 .
즉 중국 수출자가 제품을 수입하는 도착지 항구(예를들어 인천항)까지 운송하는데 필요한 운임과 보험비용을 책임지는거죠. 도착이후 통관과 국내배송은 한국 수입자의 몫입니다 .
CIF조건은 FOB조건+ 도착지까지 선박운임과 보험료가 더 발생하게 됩니다 .
내가 FOB조건으로 할지 CIF조건으로 할지 따져 보시고 결정해야겠지요.
3.EXW
EXW는 그야말로 공장에 물건 만들어놨으니 수입자 너가 와서 가져가서 모든 진행해라 이런 말입니다 .
내가 중국 공장에 가서 컨테이너채로 운송차에 싣고 수출항에 가서 해당 선박에 선적하고 국내에 도착하에
통관및 국내배송까지 모든 책임이 나 수입자에게 있는거죠.
중국 수출자에겐 물건값만 주면 되지만 모든 처리를 내가 해야 하고 중간에 발생되는 모든 위험도 내 책임입니다 .
아 간혹 포장비가 EXW에 포함되냐 안되냐 하시는데 포장비는 제품 가격에 포함시키는게 맞는데
중국 판매자가 EXW조건에 포장비 포함했는지 안했는지는 꼭 집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
나중에 딴소리 할수도 있습니다 .
만약 중국판매자가 나는 CIF로 요청했는데 FOB로 인보이스를 작성했다면
중국판매자에게 수출국과 별개로 우리쪽 신고는 FOB로 해야 하니 정확한 인코텀즈 명시해 주라고 하시기 바랍니다 . 중국에서 수출신고하는것과 한국에서 수입신고하는 것은 벌개입니다 .
중국 판매자는 본인들의 여러가지 이익과 편리성을 위해 중국수출신고서 그대로 한국에 전달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문제가 발생되면 인보이스상 기재된 내용되로 진행하기에 불이익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
이제까지 중국무역에서 많이 이용하시는 인코텀즈에 대해 간략히 전달해 드렸습니다 .
아 간혹LCL과 FCL을 인코텀즈로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서브 내용으로 LCL과 FCL에 대해 정리드립니다 .
LCL과 FCL은 인코텀즈 용어가 아닌 컨테이너 운송 방식의 용어입니다 .
요즘은 중국직구보다는 여러가지 경쟁력을 위해 수입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인것 같습니다 .
이전엔 타오바오나 1688,VVIC등에서 많이 구매를 하시는데
중국 공장이나 시장에서 사입및 OEM진행건들도 갈수록 늘어 나고 있네요.
비록 중국어를 못하더라도 번역기 돌려 의사소통하시거나
저희같은 배대지를 통해 이것 좀 중국 판매자에게 요구해 달라 등등을 방법으로
각자의 방법에 맞게 진행하시는것 같습니다 .
뭐가 됐든 자신만의 방법으로 부딫쳐도 보고 맡겨도 보면서 점점 번창해 가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
또 내일이면 한주의 시작인데 한주 시작 잘하시고 항상 대박 기원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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